사마귀란

사마귀는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피부 및 점막에 양성증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피부 각질층이 증가하여 융기되기 때문에 병변은 대체로 딱딱하고 거칠게 튀어나오는
구진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접촉을 통해 옮겨지기 쉽고 신체 어느 부위든 생길 수 있으나
손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귀의 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HPV) 의 감염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사마귀에 걸린 사람과
접촉하거나 자신의 몸에 나타난 사마귀와 접촉된 다른 피부에 증상이 번질 수 있습니다.

사마귀의 종류 및 증상

사마귀의 종류 및 증상

심상성사마귀

사마귀 중 가장 흔한 형태로 주로 손발에 생기나 드물게 얼굴, 입술, 혀, 귀, 코, 후두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과 경계가 명확히 구분되며 표면이 거칠거칠한 각질성 구진 또는 결절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수장족저사마귀

손과 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사마귀로 환부가 딱딱하고 거칠게 튀어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작은 크기와 형태로 발생되나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 사마귀 주변으로 작은 사마귀들이 늘어나면서 합쳐져 100원짜리 동전정도의 크기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족저사마귀는 티눈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이를 티눈 제거방법을 통해 제거할 경우 피부 조직의 손상과 출혈등으로 인해 바이러스 전이가 일어나 증상은 더욱 악화됩니다.

물사마귀

면역력저하 상태에서 사마귀 바이러스가 침투해 피부세포와 결합하여 과도하게 증식함으로써 피부에 좁쌀과 같은 약 2~5mm 크기의 사마귀를 만들어냅니다. 물집이나 좁쌀여드름과 달리 흰색의 알갱이가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팔, 무릎 등 접히는 부위와 얼굴, 몸 등 신체전반에 나타납니다.

편평사마귀

2-5mm정도 크기의 약간 융기된 편평한 다각형 모양으로 살색 혹은 옅은 갈색을 띱니다. 주로 얼굴과 사지에 많이 나타나나 목, 복부 등 다른 어느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경희한의원 사마귀치료법

참경희한의원 사마귀치료법

사마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바이러스를 이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지 못할 때 바이러스에 노출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 자체가 강화되지 않는다면, 겉으로 드러난 피부병변을 제거했다고 해도 그 바이러스는 여전히 잔존하여 사마귀가 재발하게 됩니다.

한약치료

개인의 체질과 사마귀 바이러스의 종류 및 발생 부위를 고려하여 처방되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면역계를 교란시키는 독소 배출을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손상된 피부세포의 재생력을 높여 사마귀 바이러스를 억제합니다. 개개인의 피부상태가 다르듯이 치료도 개개인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침치료

기혈이 운행하는 통로를 경락과 경혈이라고 합니다. 침치료는 이러한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여 정체된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경락 본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뜸치료

사마귀 병변에 한약재의 약효 및 뜸의 온열자극이 사마귀 조직의 제거를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