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안먹는 우리 아이! 아이가 밥을 꺼리는 것은 대개 소화기의 기능이 악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해석합니다.
원인 ![]() 선천적으로 허약하게 타고 난 아이이 경우에는 머리털이 가늘고 피부가 검고 살이 안찌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 비위가 약한 아이비위는 아이가 이 세상에 태어나 정상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장기입니다. 한방에서는 비위를 후천의 근본이라고 합니다.
![]() 위에 열이 많은 아이위는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이 기능이 항진되어 위에서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아이들의 특징은 더위를 잘 타고, 코피를 잘 흘리며, 구토증상에 입 냄새가 많이 납니다. ![]() 인스턴트 음식만 먹는 아이아이가 밥을 안 먹는다고 한의원을 찾는 어머님들이 많으신데, 우리 아이가 진짜 아무것도 안 먹는지, 아니면 과자나, 인스턴트식품, 아이스크림 등은 좋아하지만 밥은 싫어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전자라면 아픈 경우이며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후자라면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은 아이외아들이거나 모성애가 너무 강한 경우, 혹은 적은 경우, 오랫동안 임신을 기다리다 낳은 자녀, 늦게 결혼해서 얻은 아이, 지체부자유아일 경우, 아이가 늘 골골할 때, 먼저 자녀가 사망한 경우,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해 불만이 많은 엄마, 사회활동이 아주 없는 엄마 등은 자녀를 과보호하거나 제멋대로 방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에게 환경 및 정신적인 요인이 되어서 식욕부진의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 만성적인 질병, 이유기의 훈련부족 등도 모두 밥을 안 먹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 음식을 오래 먹고 잘 삼키려 하지 않아요.음식을 오래 먹고 밥을 잘 안 삼키려 합니다. 그나마 밥을 물에 말아주거나 국수같은 걸 먹이면 조금 삼키는데 밥이나 반찬은 도무지 삼키려고 들지를 않습니다. 심하면 혀로 음식을 밀어내버리기도 합니다. ![]() 밥먹을 때 구역질하는 아이!조금만 많이 먹으면 구역질을 하거나 아예 토해버리기도 합니다.
![]() 잘 체하고 손발이 차가워져요.체하면 갑자기 밥을 안 먹으려고 하고, 대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며 손발이 차가워지며 심하면 토하거나 열이 나기도 합니다. ![]() 음식을 먹고 복통을 호소해요.복통은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찬 것을 많이 먹고 배를 차게 했을 때 생깁니다.
한방치료 선천적으로 비위가 약하고 체질적으로 허약해서 밥을 잘 안먹는 아이들은 녹용 등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