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천식

한의학에서 ‘효천’이라고 부르는 천식은 기관지가 여러 가지 자극 즉,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어떤 물질이나
감기, 호흡기 감염 및 기타의 자극 등에 대하여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과민한 반응을 보일 경우 발생합니다.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호흡 곤란이 오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쌕쌕 소리가 나는 천명이
발작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으로 급속한 산업화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최근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소아 천식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하지만 80~90% 이상은 대부분 4~5세 이전에 나타나며 유전성이 강합니다.
30%는 1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이외 환경적, 신체적 요인 등을 발병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서 체질을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소아천식의 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 중 어느 한쪽이 천식일 때 그 자녀가 천식일 가능성은 25%, 양쪽 모두 천식이면 확률이 50%로 높아집니다. 어린이 천식은 체질적으로 타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성이 강한 질환인데, 부모가 꼭 천식이 아니더라도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등의 기타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때 자녀에게는 천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부모 중 한 사람이 장이 허약해서 설사나 변비가 잦은 경우 소위 과민성장증후군이 있다면 자녀 중에 천식이나 기타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가능성 역시 매우 높습니다.

환경적 요인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와 개, 고양이 털, 바퀴벌레 및 우유, 달걀 등 원인이 되어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기, 심한 운동, 대기 오염 및 불안, 초조, 긴장 등도 알레르기 천식을 촉발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면역 기능의 약화

면역 기능이 떨어졌을 때 소화기, 호흡기, 내분비의 기능이 떨어져 몸의 약한 부분인 폐에 찌꺼기가 쌓이게 됩니다. 거기에 찬바람이나 찬 음식 등 찬 기운이 들어가면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증상

호흡 곤란, 기침, 천명

소아 천식의 주요 3대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입니다. 호흡하기가 어려워 숨쉴 때마다 헐떡거리고, 기침을 하며,
가랑가랑 또는 쌕쌕거리는 소리가 가슴에서 나는 천명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한밤중이나 새벽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하고, 오후에는 멀쩡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듯 호흡곤란, 기침, 천명의 전형적인 천식 증상이 있는가 하면 몇 개월이고 기침만 하는 기침형 천식도 있습니다.
기침이 한밤중인 새벽 1~3시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합니다.
병원에서 ‘기관지가 약하다’, ‘크면 괜찮다’라고 진단하는 대부분의 경우가 가벼운 천식 증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천식은 경증에서 중증으로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천식 발작

천식 발작은 기침이나 공기의 부족감으로 시작되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여 호흡 곤란을 느낍니다.
이밖에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 내쉬는 숨이 길어지며 안절부절 못하면서 안색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입술, 코끝, 뺨이 창백해지거나 파래지면서 고통이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쌕쌕거리는 숨소리와 휘파람 소리 같은 호흡음이 특징입니다.
발작이 오래 지속되면 어깨가 올라가고 가슴이 지나치게 팽창되며 가슴 부위에 압박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심한 피로 증세와 함께 불안, 심계 등의 증상으로 정서적인 변화까지 일어납니다.

천식이 의심되는 기타 증세

1. 에어컨 등 찬 바람을 쏘이거나 몸을 차게 하면 기침을 하는 경우
2. 뛰면 기침을 하고 숨이 찬 경우
3. 별다른 이상이 없이 3주 이상 열이 없는 기침을 하는 경우
4. 아이스크림 등 찬 음료만 먹어도 기침을 하는 경우
5. 먼지 냄새, 연기에 유난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6. 밤에 열은 나지 않지만 호흡이 곤란한 경우
7. 감기에 자주 걸려 기침을 자주 하는 경우

한방치료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천식이 외기의 감염, 정신적 요인, 식사의 무절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안정요법

우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연기, 냄새, 먼지를 피합니다.
실내는 좀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고 환자에게 직접 바람이 안 닿도록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회피 요법

천식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하고 호흡기 감염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약물 요법

진액을 보충하고 가래를 제거하며 폐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가 됩니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성질이 찬 약이나 뜨거운 약은 피합니다. 발작 시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며, 알레르기성인 경우 체질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1) 발작 전 : 신장을 보하여 기운을 갈무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운이 위로 치밀어 기침을 하고 숨을 몰아쉬는 것을 개선합니다.
2) 발작기 : 해로운 기운을 흩어서 몰아내고 폐의 열을 내려줍니다.
3) 발작 후 : 속을 따뜻하게 하고 비위를 도와서 기운을 보충하고, 전신의 건강 상태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체질 치료를 시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