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빈혈은 글자 그대로 피가 부족한 증상을 말합니다.
혈액에는 적혈구, 백혈구 및 혈액의 응고에 관여하는 혈소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혈구는 신체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백혈구는 세균의 침입 시 효과적으로 저항하는 방어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빈혈은 적혈구 속의 혈색소(헤모글로빈)가 부족한 것을 말합니다.
혈색소가 부족하면 산소를 허파로부터 말초조직까지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져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빈혈이 있으면 얼굴빛이 창백해지고, 온몸이 전체적으로 왠지 모르게 나른하고,
가벼운 운동이나 일만 해도 가슴이 콩콩 뛰고 숨이 차게 됩니다.
또 일을 하고 있는데도 곧 졸음이 오거나 머리가 무겁고 때로는 현기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원인

빈혈은 적혈구와 혈색소의 양이 정상적인 사람에 비해 70%이하로 줄어들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혈액 생성에 결함이 있는 경우나 그 밖에 혈액의 손실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의 부족으로 인한 헤모글로빈의 감소
- 여성의 월경의 과다, 임신, 출산 등
- 급 만성 출혈, 적혈구 생산의 감소, 적혈의 파괴 증가 등
- 사춘기에서 청년기의 무리한 다이어트 등
- 치질이나 위.십이지장 궤양 등에서 소량의 출혈
- 어린이의 경우 코피를 자주 흘림
- 심한 출혈은 뇌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산소부족을 유발하여 정신질환을 일으킬 때도 있음
- '성제총록'에는 산모가 출산 후 헛소리, 실신, 정신이상이 생기는 것

철결핍성 빈혈은 빈혈의 원인 중 가장 많은 원인이며, 그 외에 골수에서 적혈구의 전신(前身)인 적아구를 만드는 세포가 줄어드는 재생 불량성 빈혈,
적아구가 적혈구로 성장하는 과정의 결함으로 발생하는 거적아구성 빈혈,
생성된 적혈구가 쉽게 파괴되는 용혈성 빈혈 등은 난치의 빈혈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빈혈이 있으면 눈꺼풀 뒷면이나 입안의 점막 빛깔이 창백해지는데, 이때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증상

안색이 창백해지고 쉽게 피곤하며, 끈기가 없어지고 몸이 나른해서 자꾸 잠이 오게 됩니다.
계단을 조금만 올라도 숨이 차며, 아래 눈꺼풀을 까보면 눈동자가 하얗고 더욱 심해지면 손톱이 부러지거나 뒤로 휘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간과하면 간종, 비종 그리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아주 드물게는 심한 경우 호흡 순환계의 질환으로 심장마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약해지는 기(氣)와 혈(血)을 돋워 주어 떨어진 양기(陽氣)를 보호해주는 치료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평소 철분이 풍부한 육류, 간, 우유, 계란 등의 동물성 단백질 식품과
시금치, 부추, 푸른 잎채소나 과일, 조개류 등을 충분히 섭취를 하는 게 좋습니다.
커피나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차 종류는 피하도록 하고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조혈성분을 공급하는 한방약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