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이란? 마른버짐이라고도 부르며 붉은 발진 위에 은백색의 각질을 떨어뜨리는 만성피부질환입니다.
건선의 원인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최신 연구에 따르면 면역계의 과민반응과 이로 인한 과각질화 현상,
건선의 증상 홍반피부의 모낭 혹은 한선에 피부가 국한성으로 홍색을 띄며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데, 이 붉은 반점을 홍반이라고 합니다. 건선은 이러한 홍반위에 인설이 동반되게 됩니다. 인설바늘 부스러기처럼 피부에 쌓이는 각질세포를 의미합니다. 정상 피부라면 4주를 주기로 낡은 세포는 탈락하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데 건선 피부에서는 이 주기가 3~6일정도로 굉장히 빨라 죽은 세포들이 떨어져나가지 못하고 겹겹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피부 보습기능을 저하시켜 건조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쾨브너현상 (Koebner phenomenon)환부가 아닌 곳에 상처를 입을 경우, 그 곳에서 건선 모양의 병소가 다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피부의 상처 회복력이 약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오스피츠현상(Auspitz's phenomenon)발진위에 붙은 인설을 떼어내면 점과 같은 출혈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피부 세포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못하고 외부의 손상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경희한의원 건선치료법 침치료기혈이 운행하는 통로를 경락과 경혈이라고 합니다. 침치료는 이러한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여 정체된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경락 본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외용치료피부의 염증과 각질 증상을 진정시키고 세포의 재생력을 회복하고 건선의 건조한 피부에 보습작용을 도와줍니다. 보호막이 깨져 외부자극에 취약한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한약치료, 침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한약치료참경희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체질과 병의 진행정도에 맞춰 처방되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면역계를 교란시키는 독소 배출을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건선의 염증과 각질을 억제하며 손상된 건선 부위 피부세포의 재생력을 높입니다. 개개인의 피부상태가 다르듯이 치료도 개개인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건선의 예방관리법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딱딱하고 두꺼운 옷을 최대한 피하며 특히 속옷, 거들 등은 꽉 조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피부 상처나 마찰 및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며 각질을 억지로 문질러 떼어내지 않습니다. 편도선염, 인후염 등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건선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