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설사란?

설사는 배변 횟수가 많아지고, 대변의 성상이 묽으며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섞여있거나 물과 같은 변을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상적으로는 배변 횟수가 하루 4회 이상, 대변 량이 하루 250g 이상일 때 설사라고 합니다. 성인에서 4주(소아는 3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를 만성 설사라 하고, 그 이하를 급성 설사라고 정의합니다.

설사의 원인

급성 설사와 만성 설사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급성 설사

-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 음식물 중의 독소
- 약물 및 흡수장애

만성 설사

- 과민성 장 증후군
- 염증성 장 질환
- 궤양성 대장염
- 만성 세균성 감염
- 크론병

설사의 병태생리

이처럼 원인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설사도 있지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만성 설사 환자들도 무척 많습니다.
예를 들어 조금만 신경을 써도 설사를 한다거나, 조금만 자극적이거나 찬 음식을 먹기만 하면 바로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몸 상태가 안좋거나 피곤한 경우에 설사를 하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삼투성 설사

장관 내의 삼투압 증가로 인해 장 내부의 수분이 증가되어 나타나는 설사입니다. 금식하면 멎는 것이 특징입니다.

분비성 설사

장 점막의 구조적 손상 없이 세균성 독소 등에 의해 장관 내로 수분 분비가 증가되어 나타나는 설사입니다.

삼출성 설사

장 점막의 구조적 손상이 있어서 장관 내 흡수장애와 함께 혈액성분이 장관 내로 삼출되어 나타나는 설사입니다. 대변에서 염증세포나 혈액이 관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설사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는 설사의 분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큰 틀에서 보자면 외감(外感)과 내상(內傷)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감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급성 설사를 말하는데, 고열 및 심한 복통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감으로 인한 설사는 감염성 질환만 치료하면 되기 때문에 내상으로 인한 설사에 비해 치료가 쉬운 편입니다.

반면 내상으로 인한 설사는 체질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만성 설사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설사의 경우 단순히 대장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장부의 허실, 정신적 요인 등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설사의 치료 방법을 3단계로 나눠서 제시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이수(利水)입니다.

이수는 설사로 인해 나타나는 수분과 전해질 이상을 교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삽(固澁)입니다.

고삽은 설사 자체를 중단시켜 수분과 전해질의 추가적인 손실을 막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건비(健脾)입니다.

건비는 설사가 발생되는 요인을 치료하는 것으로, 대장을 비롯한 소화기 전반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경희한의원의 설사 진단

참경희한의원의 설사 진단

환자의 체질과 병의 원인을 고려하여 변비를 정확히 진단합니다.

디나미카 검사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와 자율신경계 균형, 신체활성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를 이용한 객관적인 진단을 지향합니다.

사진(四診)과 복진(腹診)

사진(四診)과 복진(腹診)을 통해 대장의 운동기능 상태와 설사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참경희한의원의 설사 치료법

참경희한의원의 설사 치료법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와 최신 치료기법을 병행하여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침치료

대장과 관계된 경혈의 자극을 통해 비정상적인 대장운동기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켜줍니다.

약침요법

한약을 정제하여 설사 치료에 중요한 혈자리에 국소적으로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약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전침치료

대장이 위치한 하복부의 전침치료는 설사를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줍니다.

왕뜸치료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대장의 혈류를 개선시켜 설사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한약

참경희한의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질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대장의 운동기능을 정상화하고 수분과 전해질 이상을 교정하여 부작용 없이 설사를 치료합니다.

공간척추교정법

만성적으로 설사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골반이나 요추의 문제가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소장과 대장을 지배하는 신경이 나오는 통로인 요추가 틀어지면 소장과 대장의 기능 역시 떨어집니다. 요추를 비롯한 전체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내부 장기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