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만성기침은 왜 생길까요?

기침은 호흡기 내에 있는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자연적인 반사기전입니다.
주로 호흡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게 되고, 그 중 대부분은 감기가 원인입니다, 보통 1-2주면 금방 없어지는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기침이라고 정의합니다.
심폐 기능의 저하, 위장 질환 등으로 인해 호흡기에 염증반응이 지속되거나, 먼지나 가래 등의
기관지 자극 물질에 의해 기관지가 과민해지면서 발생합니다.

한의학의 원류인 의학서 황제내경(黃帝內經) 해론편(欬論偏)에 “오장육부(五臟六府), 개령인해(皆令人欬),
비독폐야(非獨肺也).” 라고 기술되어있습니다. 폐뿐만 아니라 다른 장부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로,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 장부를 찾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기침을 달고 사는데도 각종 검사 상 이상이 없는 환자분이나 원인 질환을 진단받고 장시간 치료받았음에도
차도가 없는 환자분들에게는 참경희한의원의 만성기침클리닉 치료를 권장해드립니다.

만성기침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만성 기관지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질환 중 하나로 오랜 기간 흡연한 사람에서 잘 발생합니다. 1년 중 3월 이상 가래와 함께 기침이 지속되는 증상이 지속되고, 최소 2년 이상 지속될 경우 진단합니다. 종종 호흡곤란이나, 곤봉지, 청색증이 같이 발생합니다.

후비루 증후군

감기, 비염 등으로 발생한 콧물이 뒤로 넘어가서 인후를 자극하여 기침이 발생합니다. 콧속의 분비물 문제이므로, 연관된 코의 질환을 다스려 기침을 치료합니다.

천식

먼지 등의 이물질, 운동, 온도 등으로 기관지에 과민반응이 일어나 호흡곤란, 기침, 호흡시에 가르랑 거리는 소리(천명음)가 발생합니다. 종종 다른 증상이 없고, 기침만 나타나는 기침 변이형 천식으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식 치료에 준하여 치료합니다.

위식도 역류

위 속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되어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식도를 자극하여 식도염, 가슴 쓰림이 나타날 수 있고, 인후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합니다. 비위기능을 다스려 치료합니다.

만성기침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진단

상세한 문진을 통해 기침의 양상, 동반되는 증상, 발생 패턴 등을 파악하여 원인 질환을 감별진단하고, 평소 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ENT 내시경을 통해
코, 인후의 점막 상태를 확인하여 후비루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유발 원인을 파악한 뒤에는 원인 장부에 대한 맞춤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참경희한의원의 만성기침 치료

참경희한의원의 만성기침 치료

침치료

원인 장부와 관련된 경혈을 자극하여, 기침을 멎게 하고 부족하거나 항진된 장부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한약

심, 폐, 비, 위 등 기침을 유발하는 장부를 찾아서 다스리는 근본치료입니다. 약을 써서 기침이 멎더라도 원인 장부를 치료하지 않는다면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본원에서는 기침을 멎게 하고, 근본도 다스릴 수 있도록 처방합니다. 개개인의 사상체질에 적합한 약을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왕뜸치료

신체의 정중앙인 복부에 쑥을 사용한 왕뜸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쑥진과 온열자극을 통해 비위 기능을 개선합니다. 전신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면역 기능을 튼튼히 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증진시킵니다.

코 치료

청비유, 비강 사혈, 한방 약봉요법 등의 방법으로 비염 및 축농증을 치료하여 후비루로 인한 기침을 다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