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정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 내의 염증이나 종양과 같은 기질적인 원인이 없는데도
대장의 이상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변 상태의
이상, 하복부의 통증, 복부의 팽만감, 방귀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사춘기부터 시작하여 성인까지 계속되는 질병인데, 주로 젊은
성인 및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상의 빈도나 정도는 감소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생명을 위협할 만큼 중대한 질환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분류

설사형

정상적인 배변은 일주일에 3~5회 정도로, 배변 시 쥐어짜는 통증이 있거나 출혈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설사 증상은 깨어있는 시간 동안 나타나며, 아침 또는 식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배변 전에 아랫배에 경련이 일어나고 매우 긴박한 상태로 변을 참기가 힘듭니다. 대장의 연동 운동이 항진되어 장 내용물의 이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변비설사 교대형(복통형)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도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고, 배에서 꾸륵거리는 소리가 자주 나고 방귀도 잦습니다.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위장관의 혈액순환과 장 운동이 저하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변비형

변을 볼 때 힘이 많이 들고 대변 횟수가 줄어들며, 대변이 딱딱해집니다. 대장의 연동 운동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된 경우
- 예민한 성격으로 정신적 자극에 민감한 경우
- 불규칙한 식습관
- 과음, 과식, 폭식, 흡연
- 과일, 인공감미료 등 특정 음식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
- 유전적, 체질적 소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료

양방에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들은 대부분 증상 개선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설사형의 경우 지사제 계통 약물, 변비설사 교대형의 경우 장의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진경제, 변비형의 경우 부피형성 완하제 등을 주로 처방합니다.
또한 이런 약물들에 잘 반응하지 않는 완고한 신경성 질환의 양상을 나타낼 경우에는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항불안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이런 처방들은 당장의 불편한 증상을 해결할 수는 있지만, 증상의 근본적 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약을 복용할 때는 증상이 덜해지지만,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은 한의학 서적에 서술된
기체복통(氣滯腹痛), 기체변비(氣滯便秘), 칠정설(七情泄), 허설(虛泄), 기창(氣脹) 등의 병증에 해당합니다.
기체(氣滯)나 칠정(七情)은 모두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자극이 제때 해소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는 병의 원인이 되는 기체증과 칠정상의 회복을 일차적 목표로 삼고,
스트레스로 인해 손상된 비위기능과 장 기능의 회복을 이차적 목표로 하여 재발을 막고 근본을 바로잡는 개인별 맞춤치료입니다.

참경희한의원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

환자의 체질과 병의 원인을 고려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정확히 진단합니다.

디나미카 검사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와 자율신경계 균형, 신체활성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객관적인 진단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를 이용한 객관적인 진단을 지향합니다.

사진(四診)과 복진(腹診)

사진(四診)과 복진(腹診)을 통해 소장과 대장의 운동기능 상태를 파악합니다.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와 최신 치료기법을 병행하여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침치료

대장, 소장과 관계된 경혈의 자극을 통해 지나치게 항진되거나 저하된 장의 운동기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킵니다.

약침요법

한약을 정제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 중요한 혈자리에 국소적으로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약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전침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조절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왕뜸치료

열자극을 통해 복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장의 운동기능을 정상화합니다.

한약

참경희한의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질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처방합니다. 위장관의 경련을 억제하고 비정상적인 장의 운동기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켜 줍니다.

공간척추교정법

소장과 대장을 지배하는 신경이 나오는 통로인 요추가 틀어지면 장의 기능 역시 저하됩니다. 요추를 비롯한 전체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내부 장기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가장 큰 유발요인이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전혀 안 받을 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요법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증상이 심해진다면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술, 고지방음식, 카페인 섭취는 피할 것

소화기계를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물입니다. 특히 음주 다음날 설사가 지속되는 분이라면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걷기는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Hyperthyroidism)이란?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