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위염의 정의와 분류

위염은 위의 가장 안쪽에서 음식물과 접촉하는 부분인 점막층에 염증성 병변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위염은 내시경적 소견 조직학적 소견 및 병리기전에 따라 위축성 위염, 표층성 위염, 비후성 위염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젊은층에서는 표층성 위염이 많고, 고령인 경우 위축성 위염이 많습니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을 구분하는 기준은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지의 여부입니다.
즉, 위의 염증이 나타났다가 곧 가라앉는 경우에는 급성 위염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오랜 기간 염증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깔끔하게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만성 위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원인

급성 위염의 증상

급성 위염은 임상적으로는 종종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며, 명치 끝의 통증이나 미식거림, 구토, 설사가 3~5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치료

일정 기간 금식하여 위를 휴식시키고 원인 물질을 중단하여야 합니다. 구토가 지속될 경우는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위염의 원인

만성 위염의 증상

만성 위염의 경우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한 복통과 체중감소를 호소하는 사람까지 매우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심한 염증이 있어도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평소 불편한 증상이 없었는데 건강진단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위염의 한의학적 치료

만성 위염의 증상은 한의학 서적에 위완통(胃脘痛), 심하통(心下痛), 위통(胃痛),
심복통(心腹痛) 등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위완통의 원인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식적위완통

식적이란 음식이 정체되었다는 뜻으로써, 소화불량을 의미합니다. 음식을 지나치게 먹거나 찬 음식을 먹어 비위를 상하여 나타나는 병증입니다. 명치 끝이 답답하고 트림이 나며 식후에 증세가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혈위완통

찌르는 듯한 통증이 이동하지 않고 한 부위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픈 부위를 누르거나, 몸을 차게 하거나, 음식을 먹은 다음에 더욱 심해집니다.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담음위완통

담음이란 땀이나 소변, 대변과 같은 수액대사활동이 잘 이뤄지지 않아 생성된 병리적 산물을 말합니다. 담음이 위와 장에 머물러 있게 되면 뱃속에서 꾸룩꾸룩하는 소리가 자주 나게 되고, 팔다리가 차갑고 잘 붓게 됩니다. 또한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칠정위완통

사람의 일곱 가지 감정인 칠정(七情), 즉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는 위완통을 뜻합니다. 명치 끝이 더부룩하게 불러오면서 그 통증이 양 옆구리까지 뻗치며, 아픈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덜해지고, 신 트림이 자주 나옵니다. 신경성 위염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경희한의원의 만성 위염 치료

환자의 체질과 병의 원인을 고려하여 만성 위염을 정확히 진단합니다.

디나미카 검사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와 자율신경계 균형, 신체활성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를 이용한 객관적인 진단을 지향합니다.

사진(四診)과 복진(腹診)

사진(四診)과 복진(腹診)을 통해 위장의 운동기능 상태와 위염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와 최신 치료기법을 병행하여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침치료

위장과 관계된 경혈의 자극을 통해 위장의 운동기능을 회복하고 위장 점막의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약침요법

한약을 정제하여 만성 위염 치료에 중요한 혈자리에 국소적으로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약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전침치료

위 평활근의 전기적 활성을 개선하고 위 수축력을 강화하여 만성 위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왕뜸치료

위와 장의 운동 저하로 차가워진 복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소화기능을 왕성하게 해줍니다.

한약

참경희한의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질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위장 내 염증 부위의 부종과 모세혈관의 충혈을 제거하고, 복강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줍니다.

공간척추교정법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신경이 나오는 통로인 흉추가 틀어지면 소화기관의 기능 역시 떨어집니다. 흉추를 비롯한 전체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내부 장기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