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소화불량의 정의와 증상

소화불량(Dyspepsia)은 Bad(=Dys, 나쁜)와 Digestion(=Pepsia, 소화)이 합쳐진 말로,
섭취한 음식물에 대한 소화작용이 불량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불량이란 상부 위장관(위, 십이지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을
포괄하는 용어로써, 기질성 소화불량과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분류합니다.

기질성 소화불량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과 같은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과 같이 기질적으로 병변이 있어 나타나는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

내시경 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을 보이지 않는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의 주요 증상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이라 하면 기능성 소화불량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에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

체질적 요인

선천적으로 위장기능이 약한 소음인에게서 소화불량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정신적 요인

위와 장은 우리의 신체 중에서 외부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한 장기에 속합니다.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감 등은 위의 운동기능을 저하시켜 소화불량을 일으키게 됩니다.

부적절한 생활습관

불규칙한 식사습관, 폭식이나 과식, 지나치게 기름지거나 차가운 음식의 섭취,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위주의 식사 등의 식사 습관이 오래 지속될 경우 위의 기능 저하가 발생하여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타 요인

이밖에도 흡연, 음주, 양약의 장기복용, 커피의 과도한 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의 한의학적 치료

소화불량의 증상은 한의학 서적에 탄산(呑酸, 신물 넘어옴), 오심(惡心, 속이 미식거림), 애기(噯氣, 트림),
비만(痞滿, 답답함, 가스참), 식후혼곤(食後昏困, 식곤증) 등으로 상세하게 분류되어 각각의 증상과 치료법이 다양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을 통칭하여 식적(食積)이라고 합니다. 급체와 같이 급성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식체(食 = 음식 식, 滯 = 막힐 체)라고 하고,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식적(食 = 음식 식, 積 = 쌓일 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배수관에 비유하여 설명하자면 배수관에 일시적으로 이물질이 걸려 막혀있는 상태를 식체라고 볼 수 있고,
이물질에 각종 머리카락이나 노폐물이 덕지덕지 붙어서 잘 내려가지 않고 만성적으로 쌓여있는 상태를 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경희한의원의 소화불량 치료

환자의 체질과 병의 원인을 고려하여 소화불량을 정확히 진단합니다.

디나미카 검사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와 자율신경계 균형, 신체활성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

위장관증상 평가척도(GSRS)를 이용한 객관적인 진단을 지향합니다.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와 최신 치료기법을 병행하여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침치료

위장과 관계된 경혈의 자극을 통해 비정상적인 위장운동기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켜줍니다.

약침요법

한약을 정제하여 소화불량 치료에 중요한 혈자리에 국소적으로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약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전침치료

위 평활근의 전기적 활성을 개선하고 위 수축력을 강화하여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왕뜸치료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위장의 혈류를 개선시켜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한약

참경희한의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질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위장의 운동기능을 개선하고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하여 줍니다.

공간척추교정법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신경이 나오는 통로인 흉추가 틀어지면 소화기관의 기능 역시 떨어집니다. 흉추를 비롯한 전체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내부 장기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