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면역력이란?

면역력이란 말 그대로 “병과 싸워 이기는 힘”을 말합니다. 독감과 같은 질환이 유행할 때마다 걸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잔병치레 없이 유행성 질환이 돌아도 끄떡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면역력의 차이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이미 면역력의 개념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는 “正氣存內(정기존내), 邪不可干(사불가간)”, “邪氣所湊(사기소주), 其氣必虛(기기필허)”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몸 안에 정기가 강하면 사기가 침입할 수 없고, 반대로 사기가 들어온 것은 정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말입니다.
즉,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 독소 등이 사람에게 침입한다 할지라도 인체의 면역력과 자연 치유력을 키워놓으면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면역력 증진이 꼭 필요한 경우는?

시기별 맞춤보약

어린이 보약(소아보약, 성장보약)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서 오장육부 발달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며 면역력이 성숙하지 못하고 평소 뼈나 근육 등의 성장에도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몸에 좋은 한약도 성인과는 다른 관점에서 처방해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허약하게 태어났거나 성장이 늦은 경우에는 원기를 보강하고 체질적으로 부족한 면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며, 성장하면서 식욕부진이나 비염, 아토피 같은 신체적 문제가 있을 경우 체질 개선을 위해서 맞춤 처방을 통해 성장 증진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 보약

공부에만 쫓기다 보면 사고 과다로 인하여 허화가 심해져 정허증이 생겨서 뇌에 맑은 공기와 영양 물질의 공급이 원활치 않아지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뇌와 연결되는 심장을 보하고 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처방을 써서 정신을 안정시키고 뇌를 맑게 하여 집중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의해 처방된 한약은 체력을 증강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 머리를 맑게 하므로 집중력이나 사고력의 향상이라는 2차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직장인 보약

직장인들은 항상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잦은 음주와 흡연 및 운동부족으로 만성 피로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보약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만성 피로를 예방하고 원기를 회복시켜 줍니다.

산후 보약

여성은 출산 후에 기혈을 많이 소모하여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산후에 보약을 복용하면 자궁 내의 어혈을 빠르게 배출하여 자궁과 질, 배뇨기 계통의 회복을 촉진하고, 산후에 이완된 관절을 튼튼히 하여 산후풍을 예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출산으로 소모된 기혈을 보충하여 질 좋은 모유가 잘 나오게 함으로써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중장년기 보약

40~50대에 접어들게 되면 신진대사기능이 감퇴하며 육체적인 능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중장년기는 건강에 서서히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약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약을 복용하면 원기를 보충하면서 성기능을 비롯한 신체기능을 강화하고, 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년기 보약

노년기는 면역력이 저하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시기입니다. 보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노화를 지연시키고 원기를 보충하면서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